사회생활을 하면서 여러 가지 생소한 경험을 하게 될 것입니다.
이윤창출을 목적으로 하시는 사업가뿐만 아니라, 회사에서도 직원으로서 다양한 서류를 접하게 될 것입니다.
"Job Story" 카테고리에서는
앞으로 사회생활을 하면서 사용될 수 있는 다양한 서류를 올리려 합니다.
하시는 업무에 많은 도움이 되시길 바라며,
샘플양식을 첨부하오니 필요하신 분은 메일주소와 함께 댓글 남겨주세요.
#1. 세금계산서 란 무엇인가?
세금계산서란?
기업과 기업 간에 거래 후 발생되는 매입과 매출에 세금을 부과하고 이를 징수하는 과정에 필요한 서류입니다.
일반적으로는 판매를 한 회사에서 구매 회사에게 세금계산서 발행을 하며
회사의 재무 및 세무 절차에서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.
기업에서는 세금계산서를 발행하여 매입/매출의 관련 내용을 기록하고
세금신고 및 회계처리에 사용되며
정부에 세금을 납부하는 절차에 중요하게 사용됩니다.
또한,
국가는 기업의 세무조사 시에도 중요한 증거로 활용합니다.
#2. 세금계산서 표시내용(정보)?
세금계산서에는 그림에 양식과 같이 아래와 같은 정보를 입력하여 표시합니다.
- 공급자와 공급받는 자의 정보(사업자등록번호, 상호, 주소, 업태, 종목, 대표자 이름 등)
- 작성날짜(세금계산서 발행일자)
- 공급가액
- 세액
- 일련번호(고유의 일련번호)
- 거래 날짜
- 거래 품목
- 거래 규격
- 거래 수량
- 거래 단가
- 거래 공급가액(= 거래단가 x 거래수량)
- 세금정보(부가가치세 등의 세금금액)
- 합계 금액
- 지불수단 정보
이중 필수 기재사항은
공급자 사업자 등록번호 및 성명, 공급받는자 사업자 등록번호, 공급가액, 부가가치세액, 작성년월일
임으로 꼭 필수로 작성하여야 합니다.
#3. 세금계산서 발급?
세금계산서는 일반적으로 공급자가 물건을 납품한 후
공급받는 자 보관용과 공급자 보관용을 작성합니다.
각각의 세금계산서는 용도에 맞게 나누어 보관함으로써
추후 거래가 있었음을 증빙할 수 있습니다.(국세기본법에 따라 5년간 보관)
세금계산서 발급은 전자로 할 수 있는 전자 세금계산서와 종이 세금계산서 가 있습니다.
전자 세금계산서는 국세청 홈텍스 Site에서 이용할 수 있으며
전자 세금계산서를 사용하면 건당 200원의 세액공제를 받을 수 있으며,
발송비용도 절감할 수 있음으로 이용의 장점이 많습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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